농업이 경제다! 이제 미래의 농업 트랜드가 바뀝니다.
산업혁명에 버금가는 ‘농업혁명’ 그 가치를 직접 경험 해 보시기 바랍니다.

버섯의 종류

약용버섯

명칭 효과
꽃송이 버섯 면역력을 높여주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재배 가능한 버섯 중 가장 많이 들어 있다.
아가리쿠스 버섯 항종양 활성, 면역증강작용, 항염증 작용, 혈당강화작용, 강심, 혈압강하, 콜레스테롤 저하, 치매개선효과, 비만억제효과, 식물섬유효과, 골다공증 예방효과 등에 효과가 있다.
은이 버섯 면역력 향상, 피부 미용, 항암 효과, 노화 억제, 비만 예방, 뼈 건강, 변비 개선 등에 좋다.
노루궁뎅이 버섯 노루궁뎅이 버섯은 5종류의 활성 다당을 함유해 탁월한 항암효과를 발휘한다. 위벽을 둘러싼 혈관을 강화시켜 소화기 질환에도 좋으며, 최근에는 치매 예방과 당뇨병 개선에도 좋다는 연구 결과 발표 되었다.
능이버섯 단백질분해성분.콜레스테롤수치저하. 면역체계 활성화.고단백 저칼로리로 변비예방 및 기관지 좋지 않을 시에는 도라지,대추,무와 달여 먹으면 증상이 완화 된다.
목이버섯 다이어트 효과.성인병 예방. 목이버섯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과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빈혈 개선. 뼈 건강. 면역력 향상. 변비 개선)
표고버섯 송이, 능이버섯과 더불어 맛이 좋은 국내 3대 버섯으로 손꼽힘. 또한 조선시대 임금님께 진상됐던 귀한 식 재료이기도 함. 표고버섯은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로 선정.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표고의 렌티난(lentinan)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동맥경화 예방, 고혈압 치료 및 예방, 항암, 항종양 물질로 알려져 있다. 면역력 증가 및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의약품 개발을 위한 소재로 활용되기도 한다.
상황버섯 국내에서는 8종이 자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매우 희귀하여 그 모습들을 찾아보기 어려우며 현재는 인공 재배에 성공하여 여러 농가에서 재배하고 있다. 상황버섯을 달이면 황색 또는 엷은 황색으로 맑은 빛을 띠며 맛과 향이 없는 것이 특징이어서 순하고 담백하여 먹기에도 좋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 나 산제 또는 환제로 하여 사용한다.
영지버섯 간 기능 개선. 혈관질환 개선. 항암효과. 다이어트 효과항암 효과가 뛰어나 현대인의 불로초라도 불리우기도 하며, 십장생의 하나로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뛰어나 약재로도 사용되는 영지버섯 효능은 술로 담그거나 차로 음용 하기도 한다.
차가 버섯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항암효과이며, 또 노화를 늦춰주는 차가 버섯 효능이 있는데, 이것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노화예방을 해주고 피부가 상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차가 버섯 부작용도 있으므로 과다복용은 좋지 않다. 차가 버섯은 단백질 섭취에도 좋은데, 100g에 단백질 16그램 정도가 들어있으며.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로 인해 붓기 제거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는데 칼륨이 많은 대표적인 식물인 시금치의 약 80%정도의 칼륨을 가지고 있다.
망태 버섯 망태버섯이 고혈압·혈중 콜레스테롤·복부 지방감소 등에 효과가 좋을 뿐 아니 라 고급요리 재료로 쓰이고 있다.
동충하초 악성빈혈, 항암작용, 면역력향상, 염증억제효과, 피로회복

식용버섯

명칭 효과
팽이버섯 수많은 버섯 가운데 특히 팽이버섯은 양배추의 2배가 넘을 정도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배설 효과가 높은 버섯 키토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 또한 체내의 불필요한 요소를 말끔하게 배출시키기 때문에 우리 몸의 청소부라고도 불린다. 버섯 자체로 섭취해도 좋고 다른 음식과 곁들여도 잘 어울리는 음식이 바로 팽이버섯이다. 칼로리가 낮아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에 좋다. 풍부한 식이섬유소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팽이버섯 효능이 있다. 팽이버섯에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구아닐산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심장병 등에도 아주 좋은 식품이다. 
표고버섯 송이, 능이버섯과 더불어 맛이 좋은 국내 3대 버섯으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조선시대 임금님께 진상됐던 귀한 식재료이기도 하며,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대왕버섯 새송이 버섯보다 18가지 아미노산 성분이 10~60배 이상 높아 각종 암, 심장병, 노화방지 등에 효능이 있고, 인체 유해산소를 35%이상 감소시켜 뇌졸중, 류머티스 등 퇴행성 질환과 알콜성 간경화를 예방하기도 한다. 구이, 탕, 찌개, 샤브샤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풍부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가루로 내어 끓이면 감미성분이 우러나와 천연 조미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새송이 버섯 체중 감량. 변비 개선. 위 건강 개선. 뼈 건강 개선. 항산화 효과가 있다.
싸리버섯 볶거나, 여러 가지 섞어서 끓이거나, 튀기거나, (조리 방법의 하나로) 음식물을 튀기거나 삶거나 찐 후에 양념·전분 등을 갠 액즙을 골고루 입혀 가열하거나, 또한 삶거나, 무치거나, 끓이거나, (약한 불에 천천히) 고운다.  (삶거나, 찌거나, 푹 곤다)
느타리 항암효과. 체중 조절 효과. 혈압 조절. 뼈 건강 효과, 동맥경화 예방, 피로 회복. 정력에 좋은 효과가 있다. 살짝 데쳐서 양념을 가미해서 먹기도 하고. 각종 채소들과 같이 볶아서 먹기도. 신선한 느타리버섯 고르셔서 샐러드에 같이 넣어 먹어도 좋다 .
양송이 빈혈 개선. 항암 효과. 피부 미용. 동맥경화 예방. 소화 기능 개선 효과. 양송이버섯은 100g당 24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과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이 쉽게 느껴지므로 다이어트시 섭취하기에 굉장히 좋다고 한다.
송화버섯 표고버섯과 아주 흡사하게 생긴 송화버섯은 갓이 거북이 등처럼 갈라져 있는 형태를 띕니다. 표고버섯을 많이 닮아서 그런지 실제로 시식을 해보면 표고버섯과 유사한 식감을 얻을 수 있다. 버섯은 고기반찬과 같이 먹으면 비타민 D도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아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다. 항암효과. 항산화 효과. 다이어트 효과.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며, 고혈압 예방, 변비에 좋다.(배변운동 활발)

버섯재배 주기 및 계절별 재배 가능한 버섯

초보자들이 버섯재배에 입문하여 가장 혼란을 겪는 것이 버섯은 무조건 연중 재배 가능한 것이라 생각한다는 것이다 물론 그것이 그들의 잘못은 아니다 마트에 가면 일년내내 버섯이 끊어지는 적이 없으니 버섯은 그냥 ‘사철 생산되는 것이구나’ 하고 믿을 수 밖에 없을 듯 하지만 마트에 나오는 버섯은 냉,난방 시설이 갖춰진 전문 버섯 재배사에서만 생산이 가능한 것이고 가정용재배기로는 그 한계가 있어서 어떤 버섯이건 연중재배는 사실 거의 불가능하다 이런 사실을 염두에 둔다면 우리가 버섯을 재배함에 있어서 나름 재배계획을 세워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재배 적기 별로 본 버섯의 종류

물론 이 내용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지만 개인별로 재배장소나 환경에 따라 적기가 아니지만 한여름에도 그리 덥지 않은 지하실이나 시골집 선풍기 없이도 살만하다는 그런 집들이라면 여름이라도 식용버섯 재배가 충분히 가능 할 수 있기 때문에 재배 가능한 유형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 가을~ 봄 (10월~ 5월 초중순), 대개의 식용버섯은 이 시기에 재배가 용이하다.
    • - 느타리, 표고, 새송이, 양송이 등
  • 조금 더 재배기간이 긴 버섯 (9월~6월) : 노루궁뎅이 버섯, 목이버섯 등
  • 여름재배용 버섯 (5월~ 9월), 몇 몇 약용버섯은 이 시기에 오히려 재배가 쉽다.
    • - 영지버섯, 녹각영지, 상황버섯 등

또 하나 버섯은 한 번 수확하고 나서 다시 버섯이 발아하여 수확 할 수 있을 만큼 자랄 때까지의 사이클을 가지는데 이를 주기라 한다 대게 이 주기는 온도가 높을 때는 빨라지고 낮을 때는 늦어지는데 그것이 모든 버섯이 대동소이 한 것이 아니라 버섯마다 조금씩 다른데 이것을 알아두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다 그리고 이 주기도 오래 된 배지일수록 점점 더 길어진다. 그 이유는 버섯은 원래 균사가 축적되어 자실체 즉 버섯이 되는데 한 번 버섯을 수확하고 나면  다시 균사를 축적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적온일 경우에 보통 느타리나 노루궁뎅이 버섯은 한 달에 두 번 정도 수확을 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표고는 수확 후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휴지기를 주는 것이 좋으며, 표고의 경우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수확을 하며 보통 5~6주기 정도 수확이 가능하다.

특이한 것은 목이버섯의 경우 주기가 따로 없는데 이는 다른 버섯과 달리 수확 시 뿌리까지 수확하는 다른 버섯과 달리 잘 자라서 수확을 하므로 새로 발이 과정을 거치지 않기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버섯재배기가 있다면 이러한 점들을 살펴 버섯재배 계획을 세워 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하다.